반응형

단풍은 꽃이 아니지만 어느 화려한 꽃보다 더 아름답습니다. 그리고 한 그루일때보다는 여러 그루가 모여있을 때 절경을 이루게 되는데요. 고창 선운사의 단풍은 각자의 매력을 자랑하면서도 함께 어울리면서 조화로운 작품이 만들어지고 있어요.

 

고창 선운사에서 도솔암으로 가는 길에 '도솔암 찻집'이라는 전통찻집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지인분이 자주 가는 곳이라며 물건도 너무 좋다고 칭찬 많이 했어요. 그래서 이런 곳을 지나칠 수 없었죠. 

고창선운사 도솔암찻집 입구엔 여러가지 물건을 팔고 있어요. 천언염색 스카프도 있고 손수건도 있고 다양한 구경거리들이 많았어요.

여자들이 제일 좋아하는 곳이죠. ㅎㅎ 저의 눈도 바빠지기 시작했어요. 예쁜 물건들이 많아서 지름신이 내리게 만드네요. ㅎㅎ

도솔암찻집의 아름다운 소품들!

예쁜 복바가지에요. 쌀독에 넣으면 벌레가 안 생긴대요. 양치컵도 사용가능하구요. 양치컵으로 사용할 생각 못했는데 참 기발한 생각이네요. 

도솔암찻집 안으로 들어오면 입구에 다양한 염주를 판매되고 있어요. 여기는 진짜 불교신도들의 아지트겠네요. 

고창 선운사 도솔암찻집 가운데 진열대에요. 복주머니가 가득 쌓여있네요. 색깔별로 다 의미가 달라요. 노랑색 복주머니는 재운이 들어오게 하고 청색은 건강운을 불러오고 빨간색은 액운을 없애줘요. 

복주머니 위에는 돈이 생기는 엽전도 있어요. 여기저기 돈과 건강 그리고 행운 등 좋은 기운을 받을 수 있는 소품들이 많아요.

의미있고 품질 좋은 소품들이 많이 진열되어있고 가격도 괜찮더라구요. 특히 지인분이 여기서 판 빗이 너무 좋다고 매일 빗으로 머리를 빗고 마사지하면 몸에 좋다고 했어요. 

스카프와 옷이에요. 지인분이 '도솔암 찻집'의 단골이라 이집의 스카프를 적극 추천해주시더라구요. 품질도 좋고 가격도 좋다고 했어요. 예쁜 스카프가 많아서 어떤 것을 골라야할지 모르겠네요. ㅎㅎ

반찬덮개는 할인중인데 8000원이에요.

귀여운 부엉이들이 눈을 크게 뜨고 손님을 기다리고 있네요. 그리고 그림도 판매되고 있구요. 그림 속 식물과 동물 등의 의미가 메모지로 적혀있어요.

원앙은 부부애와 금손을 의미하고 목단은 부귀영화, 해는 만물의 근원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석류는 무병장수, 잉어는 출세, 합격, 관직등용 등 의미를 가지고 있답니다. 이런 그림을 집에 걸어놓으면 좋은 일이 많이 생길 것 같애요. ㅎㅎ 

부엉이들, 양, 원숭이, 소 등 동물들이 너무 귀엽게 자세를 취하고 있어요. 마음 같으면 다 집에 가져가고 싶어요~~~^^

고창 선운사 도솔암찻집에서 이렇게 예쁜 그릇과 컵 작품들도 판매되고 있어요. 모두 예술가분들의 작품이라 가격은 생각보다 조금 있네요. 

소품 하나 하나가 모양이 아름답고 의미가 있어서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했어요.

나무로 만든 닭(목계)!

복돼지들이에요. 귀여운 아기돼지 다섯 마리가 '날 데려가줘' 말해주고 있는듯해요. 다음에 가면 이 것 꼭 사와야겠어요.

보면 볼 수록 귀여워요. 

행복을 부르는 그릇이래요. 그릇을 좋아하는 분이면 이 곳을 엄청 좋아하실거에요. 

소녀 얼굴이 그려져 있는 꽃병 작품이에요. 꽃과 함께 어울리면서 또 다른 작품이 만들어지네요. 참고로 이 꽃병은 20만원대에요. 

디자인이 특이한 꽃병도 있어요. 

고창 선운사 도솔암 찻집 테이블이에요. 여기는 소품샵 겸 찻집이에요. 차를 마시는 자리는 통창이 있어 야외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요. 

창틀과 자연이 하나가 되어 그림 한 점이 되었어요. 단풍멍 가능한 자리에요. ㅎㅎ

반찬덮개가 이렇게도 활용할 수 있구나~예뻐요.

테이플 위에 있는 꽃병들!

고창 선운사 도솔암찻집 내부에서 바라보는 뷰에요. 

찻집에서 잠깐 머물다 가세요. 시간의 흐름과 상관없이 지금 이 순간에 머무르는 느낌이에요. 지금 이 순간 행복하라는 말처럼 'here and now' 지금 이 순간 행복하는 공간이네요.

한옥과 어울리는 나무테이블과 롱의자!

고창 선운사 도솔암찻집에는 메뉴가 딱 두가지가 있어요. '대추차'와 '오미자차'에요. 저와 지인분들이 다 대추차를 시켰어요. 5명 갔는데 한 잔 서비스로 주셨어요. 

대추차 잔은 조금 작은 편이에요. 음미하면서 드셔야할 듯하네요. ㅎㅎ 

대추차 맛은 많이 달지 않은 점은 좋았고 진하지 않은 점은 조금 아쉬웠어요. 물론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조금 진한 대추차를 좋아하는 편이에요. 근데 이 공간에 있는 자체가 힐링이라 나름대로 너무 만족했어요. 그리고 어떤 차를 마시느냐가 중요하지 않고 누구랑 마시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여행은 좋은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음에 감사하고 행복했어요~^^

여러분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

단풍이 아름다운 계절이 왔어요. 11월 초 중순은 단풍의 절정인데 이 시기를 놓칠 수 없죠. 제철음식 먹는 것과 계절마다 때마침의 풍경을 구경하는 것이 삶의 하나의 행복이니까요. 이번에는 단풍구경도 하고 절밥도 먹으러 고창 선운사로 왔어요. 

알록달록한 단풍들이 단순하고 단조한 흑백사진 같은 내 일상에 색칠해줬어요. 아름다운 단풍을 보는 순간 내 삶에도 색깔을 입혀준 것 같았어요. 누군가에게 첫눈에 반한 것처럼 마음이 살짝 설렜어요. 

계절의 변화를 몸소 느끼고 이 순간을 만끽했어요. 

내 눈에는 모든 것을 다 아름다워보입니다.

하늘, 산, 나무, 돌, 사람들, 안 보이는 곤충들, 흙...모두 서로 연결되어있고 서로에게 좋은 기운을 내보내고 있는 듯해요. 

이 아름다운 고창 선운사 단풍의 풍경을 눈과 마음으로 담으려고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네요. 

행복으로 안내해주는 길인 것 같애요~얼른 건너가고 싶었어요. 

고창선운사의 단풍들이 아름다운 소녀처럼 내가 예쁘나 물가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있는 것 같았어요. 

빨갛게 잘 익어간 고창 선운사 단풍!

서로의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어요. 

이 오름막을 올라가면 커다란 불상이 보이고 기도할 수 있는 곳이에요. 우리 인생에도 가끔 힘든 오름막을 만나게 되는데 하지만 그 오름막을 건너가면 한 층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거에요. 

바람에 휘날려 떨어진 단풍들! 

고창 선운사에서 도솔암으로 가는 길에 군데군데 기도하는 곳이 있어요.

선운사 단풍의 아름다움을 오래오래 간직하고 싶은 마음으로 사람들이 사진을 찍고 있었네요. 

고창 선운사의 단풍을 마음껏 구경하고 약 40~50분 정도 걸어오니까 도솔암으로 도착했어요. 

활짝 핀 국화들이 신도들을 환하게 맞이하고 있어요. 

고창 선운사 도솔암 옆에 절밥 공양밥을 먹을 수 있는 장소에요. 

멀리서 보면 뒤에 산이 보여요. 주변 풍경이 너무 아름다워요. 

첫번째 문에 들어가면 이렇게 두번째 문이 보여요. 

간판이 너무 어려운 글씨라 무슨 뜻인지 모르네요. 혹시 아시는 분이 계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첫번째 문과 두번째 문 사이의 공간이에요. 장독대도 있네요. 

고창 선운사 도솔암 옆 공양식당 내부에요. 보살님분들이 분주하고 있었어요.

 공양식당 내부에요. 점심 시간이라 많은 분들이 찾아오셨어요.

입구에서는 비빔밥 자료들이 준비되어있었어요. 이 그릇을 들고 뷔페식으로 밥을 담고 국을 가져가면 돼요.

선운사 도솔암 공양식당 테라스 자리에요. 풍경이 너무 아름답죠?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하면서 절밥을 먹을 수 있다니 지상낙원이 따로 없네요. 

날씨도 좋아서 많은 분들이 야외에서 공양밥을 드시고 계세요. 

알록달록한 단풍들이 햇빛에 비춰 더욱 빛나고 있어요.

돌과 단풍나무들이 함께 어울리면서 하나의 그림 같았어요. 

고창 선운사 도솔암 공양식당 야외뷰에요. 

선운사 도솔암 공양식당의 녹색 실천 표시판이에요.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고 비닐과 플라스틱도 사용하지 않고 있어요.

빈그릇 운동 실천하고 기후문제를 위해 작은 실천한다는 내용이에요. 저도 이런 문구를 보면서 반성이 되고 돌아가서도 녹색 실천을 따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창 선운사 도솔암 공양식당의 절밥 비빔밥이에요. 신선한 야채들이 가득하고 과일 배까지 주셨어요. 

무청된장국이에요. 된장국이 너무 시원했어요. 무청이 부드럽고 된장맛이 도솔암 장독대에서 나온 된장맛 같았어요. ㅎㅎ 끝맛이 시원한 자연적인 된장맛이라는 뜻이죠~^^

감사하는 마음을 안고 비빔밥을 열심히 비볐어요. 절밥은 처음 먹어봤어요. 

자연 속에서 신선한 야채가 듬뿍 들어간 비빔밥을 먹는다는 자체가 마음이 정화된 느낌이에요. 

고창 선운사 도솔암의 절밥 비빔밥은 담백하고 신선한 야채향기를 더욱 느낄 수 있는 맛이었어요. 양념장은 적지만 식재료 하나 하나의 맛이 더욱 돋보였어요. 

도솔암 절밥을 먹고 있는 도중에 신도분이 갑자기 수세비 선물을 주셨어요. 여기는 천사만 모이는 곳인가봐요. 너무너무 감동 받았아요. 

저도 빈그릇 운동을 실천했어요. 아주 깨끗하게 먹었어요. 도솔암 공양식당에서 절밥을 다 먹은 후 설거지는 본인이 직접 해야 해요. 

공양식당 옆에 바로 설거지하는 곳이에요. 

설거지 한 곳에서는 주방세제는 없고 물로만 행궈야해요. 자연에 해로운 것을 안 쓰기 때문이에요. 

저도 다 먹고 열심히 설거지 했어요.

설거지 다 한 후 수저와 빈 그릇을 바구니에 넣으면 돼요.

설거지 다 하고 잠깐 테라스에 앉아서 대화하고 있는데 갑자기 무지개떡을 주셨어요. 떡도 너무 맛있었어요.

 

고창 선운사 도솔암에서 처음으로 먹어본 공양 절밥이에요. 절밥을 먹으면서 여러가지 깨달음이 있었네요. 단순하고 샘플한 밥이지만 식재료의 맛을 더욱 느낄 수 있었어요. 인생도 심플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심플하게 살아야 뭐가 중요한지 알 수 있을 것 같애요. 그리고 자연을 사랑만 하는 게 아니라 녹색 실천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랑의 뜻 안에는 아낀다는 뜻도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고창 선운사 도솔암은 저에게는 힐링 그 이상의 경험을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여러분도 감사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

 겨울임을 잊게 해주는 따뜻한 햇빛 아래 아름다운 자연이 더욱 빛났어요. 이번 주말엔 고창 선운사에 다녀왔어요. 선운사에서는 붉게 물든 단풍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녹차밭, 돌작품들, 계곡, 절 등 다양한 풍경을 한 곳에서 다 볼 수 있어요. 

사람들이 상사화를 보러 선운사에 많이 오지만 상사화 말고도 구경거리들이 진짜 많아요. 

광주에서 고창 선운사로 가는 길에도 구경할 것들이 많았어요. 이렇게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돌풍경이 너무 장관이에요. 작은 돌이 사람머리모양 같았어요. 제 눈에는 대만의 여왕머리보다 더 멋있어보여요. 

돌 위에 있는 나무들이 사람 머리카락과 같애요. (약간 탈모 있네요)

광주에서 차로 40분 정도 달리고 선운사로 도착했어요. 선운사 매표소에요. 어른 일반은 4,000원이고 단체(30인 이상)은 3,500원이에요. 청소년은 3,000원, 단체 2,500원이고 어린이는 1,000원 단체 800원이에요. 그리고 만 70세 이상 분, 고창군민, 신도증 소지자과 복지카드 소지자 그리고 국가유공자는 무료에요. 

고창 선운사 무인발권기에요. 매표소가 줄을 서고 있어서 무인발권기를 이용했어요. 

선운사 입구 간판이에요. '도솔산 선운사'로 적혀있어요. 

 '대장금', '곡성' 그리고 '녹두꽃'은 선운사에서 촬용했네요. 그 유명한 대장금도 여기서 촬용했다니 멋져요. 

선운사 입구부터는 지역특산물과 간식거리들이 판매되는 노점들이 즐비해요. 가는 내내 한번 맛보라고 친절하게 권하셨어요. 

이제 알록달록한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집니다. 빨갛게 익은 단풍과 노랗게 익은 은행잎이 각자의 매력을 뿜어내고 있어요. 

 

아름다운 단풍나무가 손님들을 반겨주고 있어요. 

시간이 이 공간에서 멈춘 것처럼 나무와 다리, 계곡 , 선운사 그리고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면서

각자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면서 조화로운 그림이 완성되었네요. 너무 아름다워서 한 참 동안 서 있었네요. 

걸어가는 길에 주변 경치를 보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아요.

뒤에 보이는 산에도 조금씩 알록달록 되어가고 있네요.

선운사 입구에서 도솔암으로 가는 길에 계곡도 구경할 수 있어요. 

길 양쪽에 군데군데 돌로 쌓아올린 탑도 보이고 다른 모양의 돌작품도 많이 보였어요.

소원을 담은 돌탑!

멋스러운 돌담!

푸릇푸릇한 나무들

단풍나무들이 우산처럼 햇빛을 가려주고 있어요. 

단풍잎이 바람에 휘날려 단풍비가 가끔 내리기도 해요.

도솔암으로 가는 길에 동굴이 하나 보여요. 이 동굴 안에는 작은 돌탑들이 나란히 있는데요. 대장금의 어머니가 여기서 죽었다고 하더라구요. 

길 가다가 어느듯 도솔암과 가까워지고 있어요.

 

나뭇잎을 밟고 가는 소리가 너무 아름다워요. 

도솔암 절으로 들어왔어요. 오늘 행사가 있는 날인가봐요. 사람도 많고 카메라 촬영도 하고 있었어요.

알고봤더니 죽은 사람을 저승으로 보내는 의식이래요. 

도솔암을 구경하고 나서 큰 부처님 상이 있는 곳으로 걸어가고 있었어요. 운 좋게 바람이 불어서 단풍비를 맞았어요.

너무 신나서 아이 같이 계속 왔다갔다 뛰어다녔어요. 

드디어 커다란 부처님 앞으로 왔어요. 너무너무 웅장해서 저절로 고객을 숙여지네요. 

고창 선운사는 옛날에도 와본 적이 있었던 같은데 이렇게 도솔암까지는 안 와봤고 큰 부처님 상도 처음 봤어요. 커다란 돌에 조각되어 있어 너무 웅장하고 멋스러워요.

옛날 분들이 어떻게 만들었는지 진짜 감탄할 수밖에 없어요. 

자세한 설명은 옆에 표시판에 적혀있네요.

'고창 선운사 동불암지 마애여래좌상'으로 신체 높이는 약 15.7m고 무릎 너비는 약 8.5m이며 불상은 연꽃무늬를 새긴 받침톱에 앉아 있는 모습이에요. 

불상 아래는 기도하는 곳이에요. 옆에서 쌀과 초불을 구매하고 소원을 써서 앞으로 올리면 돼요. 

사람들이 각각의 소원을 담아 기도하고 빌고 있네요. 

종교와 상관없이 마음이 편안해지는 곳이네요. 

도솔암으로 다시 선운사 입구로 돌아가는 길에 다른 길로 왔는데 이렇게 녹차밭도 봤어요. 보성에 가야 녹차밭을 제대로 볼 수 있는 줄 알았는데 선운사에서 우연히 보게 되었다니 선물 같은 이벤트 풍경이 되었어요.

마음을 다스리고 소원을 빌고 돌아오는 길에 기쁜 마음에 아름다운 풍경이 더해졌어요.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세상 모든 것을 다 아름답게 보여요. 선운사의 녹차밭이에요. 

사진 기술과 상관없이 막 찍어도 작품이 되는 곳이에요. 

다시 보게 된 입구의 아름다운 풍경!

아름다운 고창 선운사에요. 선운사에서 도솔암으로 가고오는 길엔 아름다움과 편안함 그리고 깨달음들이 함께 있었어요. 

 

선운사과 도솔암은 다 아름답지만 가는 길엔 더 아릅다고 생각해요. 우리 삶도 마찬가질거에요. 원하는 목적지만 바라보면 그 과정을 놓칠 수 있으니 어쩌면 그 과정이 더 아름다울 지도 모릅니다. 

오늘 가을에 꼭 고창 선운사에 가보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